1, 2집이 대성공을 거두고 '이오공감' 앨범까지 잘된 이승환의 3집 앨범이다. 프로듀서 이승환. 1, 2집 프로듀서는 나중에 카세트가 나오면 확인해 봐야겠다. 지난 성공으로 신이나서 만들었어야 하는 앨범인데, 어머님이 돌아가시는 바람에 그 슬픈 마음을 앨범 시작과 끝(<나의 어머니>)에 집어 넣었다.
'영원한 건 아무것도 없다....' 로 시작해서 <내게> '그렇게 기다리던.....'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언제 들어도 좋다.(압권이다.)
<내게> <덩크슛>이 크게 히트했다. 두 곡다 김광진 작사작곡 김현철 편곡이다. 김현철이 편곡은 참 잘한다. <내게> 뒷부분의 락 편곡이 굉장히 세련됐다. 이게 다음 앨범 <천일동안>으로 바로 이어진다.
<덩크슛>은 아프리카 느낌의 동물소리로 시작하는 편곡이 좋게 느껴진다. 노래 끝에 이승환이 덩크슛을 터트렸다고 환호하는 스포츠캐스터가 스타크래프트 캐스터로 유명한 '김철민'이다. - 나 요새도 김철민이 스타 중계하는 거 봄 - 반가웠다. 앨범 속지에는 '스포츠캐스터 - 김철민' 이라 적혀있다. <덩크슛>은 노래방에서 정말 많이 불렀다. '야발라바히야....'하고 주문을 외우면 스트레스가 좀 풀리는 기분이 들었지. 코러스 - 조규만 조규찬 이승환
<화려하지 않은 고백>도 뒤늦게 히트했다. 기타치는 손진태 선생님 편곡인데, 전주부분 기타 소리가 멋지네. 옆에서 듣던 아내가 이 노래 너무 좋다고 했다. 나도 좋다.
이 앨범에 박용준이 편곡한 곡이 많은데, 그 곡들이 굉장히 듣기 좋다. <나의 어머니> <남자는 여자는> <라디오 헤븐> 이때 이미 '더 클래식'이 결성 되었거나 이 앨범을 계기로 결성한 것 같다.
이승환은 <텅빈 마음> 때문에 슬픈 발라드 가수로 알려진 부분이 있는데, 3집까지는 수록곡들이 애절함보다는 잔잔(<내게> <세상에 뿌려진 사랑만큼> <너를 향한 마음>)하거나 밝은(<크리스마스에는> <플란다스의 개>) 이미지다. 그 잔잔한 이미지의 정점에서 이승환의 또 다른 시작인 4집으로 넘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앨범이다.
8곡 중에 6곡을 김형석이 만들었다. 김형석 사단(성시경, 나윤권, 서인국 등)의 최초에 김현성이 있었다.
'꼬망스' (많은 인천출신 또는 인천대학교 출신 가수들을 배출한 보컬 팀) 멤버 중에 노래 끝내주는 친구가 한 명 있대, 라고 해서 제작에 들어간 것 같다.
프로듀서 김형석, 송 디렉팅 조규찬. 랩 메이킹 박진영.
<나를 위해서>가 1번 곡이다. 예쁜 곡이고 좋아했었다. 듣다보니까 '지오디' <거짓말>이랑 겹치네. 박진영 1집에 <너의 뒤에서>가 김형석 곡이고 박진영이 김형석한테 많이 배웠다고 했다. 박진영이 이 앨범에 랩 메이킹도 하고 작사도 한 곡 있으니까 둘이 계속 친했단 걸 알 수 있는데, 두 곡이 너무 겹치는데?
<소원>(원태연, 조규찬)이 크게 히트했다. 맑은 톤으로 무시무시하게 올라가는 고음이 매력적이다. '아직도 그대 사진은 날 보며 웃고 있는데'
<시네마시네마> <퍼즐게임>같이 템포 있는 곡들이 듣기 좋네.
테잎이 B면 시작에 멈춰있길래 카세트에 넣고 돌렸는데, 돌리자마자 끊어져서 헛바퀴만 돌길래, 유튜브로 앨범을 들어봤다.
예전에 많이 들었었는지 노래들이 다 기억났다.
친구 중에 김현성이랑 한예종 같이 다닌 친구가 말하길 현성오빠, 글도 잘 쓰고 등단도 하고 사람도 착하다고 했다.
1집에 메가 히트곡을 내고 세상을 등지는 이미지의 2집을 냈지만 2집에서도 <UFO> <강> 이 약간은 히트한 패닉의 세 번째 앨범이다.
1998년. 군에 있을 때라 많이 들은 앨범은 아니다.
첫 곡 <페니실린쇼크> 굉장히 좋네. 베이스랑 드럼소리 위로 김진표의 랩 실력이 물이 올랐다. 꼭 들어보자.
<뿔>은 카프카의 '변신'과 같은 모티브로 스토리 라인이 있는 곡이다. 머리에 뿔이 나서 남들에게 감추고 사는 일이 날마다 짜릿짜릿하단 가사가 발칙하다.
<내 낡은 서랍속의 바다>가 타이틀 곡이다. <달팽이>랑 같은 맥락인데, <달팽이>처럼 이적 혼자 노래만 부를 순 없으니까 김진표의 랩을 가미한 전형적인 패닉 히트곡 스타링의 곡이다. 생각이 깊은듯한 가사 또한 이적의 전매 특허다. 바다랑 관련된 곡은 어떤 곡을 내놔도 '넥스트'의 <디 오션>이 넘기 힘든 벽이다.
<미안해>랑 <내 낡은 서랍속의 바다>가 딱 달라붙는다. B면에 두 곡을 붙여서 수록했다.
2집보단 유순해진 느낌?
3집은 크게 성공하진 못했는지 내 최애곡이 두 곡이나 수록된 - <눈녹듯><정류장> - 패닉 4집은 이때로부터 7년 후에나 나오게 된다.
1993년 앨범이다. 속지를 보니까 심의를 93년 11월 12월에 받았네. 94년 앨범이라고 봐야겠다.
89년에 유재하가요제 수상하고 90년에 '새바람이 오는 그늘' 앨범이 나왔는데, 조규찬은 이 앨범 내기 전까지 뭘했나? 군대 갔나 왔나? 앨범 표지 속지 전부 장발인 거 보니까 그건 아닌 거 같은데. - 군대를 방위로 갔다와서 그 다음에 머리 길렀는도 모르겠네. -
<따뜻했던 커피조차도> <팬레터> <추억#1> 큰 목소리로 빵 때리면서 시작하는 곡들이 세 곡이나 있네. <따뜻했던...>이 A면 첫 곡이고 <추억#1>이 B면 첫 곡이다. 더블타이틀로 발매했는데,- 이 두곡은 흥행을 의식했는지 형인 조규만이랑 같이 편곡함 - 락 넘버인 <따뜻했던...>은 묻히고 발라드 <추억#1>이 꽤 히트했다. 이 바람에 조규찬은 발라드 가수로 인식 됐고, 2집에서도 <아담과 이브...>가 아니라 <말해줄게>가 히트해 버린다.
<아빠가 여기 왠일이세요>는 2집 <사막을 걸어온 네온사인>이랑 붙여 들어도 되겠네.
이 앨범은 이소라랑 듀엣곡이 두 곡 있는 앨범으로도 유명하다. <난 그댈보면서> <그대 내게>. 앨범 마지막 곡인 <그대 내게> 너무 좋네. 코러스로 분위기 고조시키다가 전조되고 이소라 목소리가 튀어나오는 부분이 참 듣기 좋다.
이 앨범 내 최애곡은 <기억하는지>다. 나도 한결 같이 '어린시절 골목길'이 들어간 가사를 좋아하네. '항상 울먹이는 너를 보며 끝없이 장난치던 내 모습을.....'
조규찬은 한국의 프린스란 별명도 있었다. 별명에 맞게 팝락 사운드로 채워진 앨범이다. 토이 1집 멤버인 윤정오가 프로그래밍에 참여했다. '새바람이 오는 그늘'이 유재하 경연대회의 연장 선상에 있는 풋풋한 느낌의 앨범이었다면 본인 정규 1집부터는 새 기분으로 새 음악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느낌이다.
본인이 프로듀스 했고 5집까지 베스트 앨범이 포함되어 있다. 이 베스트 앨범은 믹싱을 새로 했거나 새로 녹음했다. - 다 새로 녹음했는지도 모른다. - 이 베스트 앨범이 너무 좋다. <나는요> <사랑이라는 그 이름만으로> <완전한 사랑> <마이러브> <키작은 하늘> <雨> 수록곡이 다 좋다. <나는요> <완전한 사랑>은 황세준 곡이다. 이 두 곡은 중년의 사랑(불륜) 드라마 주제곡 같은 이미지가 있다. 내 마음속에 장혜진 누나가 쿠로키 히토미 - 실락원이랑 도쿄타워에 나온 누나 -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다.
장혜진은 성숙 + 완숙 = 완성된 목소리를 가졌다는 느낌이다. 정말 듣기 좋다. 베스트 앨범에는 손무현이 편곡한 곡들이 세련되고 듣기 좋네.
유학가기 전에 본인 활동을 정리하는 의미로 베스트를 포함한 것 같다. - mp3 때문에 앞으로 음반 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한 스푼 추가.
6집에서는 여러 작곡가들 곡을 불렀다. <아름다운 날들>은 내 마음속 장혜진의 베스트 곡이다. 이 곡 부분만 테잎이 늘어나 있다. <나는요> <완전한 사랑> 에 이어지는 황세준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하는 곡이다. - 황세준은 김현철 쪽 사람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
속지를 보면 참여한 사람들이 짱짱한데, 코러스만 적어둔다. - 우순실, 박영미, 김현아, 빈칸채우기, 유정연, 주영훈, 윤일상
<D.D.R>이란 곡도 있고 <사이버 러버>도 있고 앨범 타이틀에도 이 메일이 들어가고 초고속 인터넷 초창기 시대 분위기를 반영한 느낌이다.
<사이버 러버>는 딱 히트하려고 만든 윤일상 곡이다. <디디알>은 약간 옛날 스타일이라 <사이버 러버>가 타이틀 곡이 된 것 같다. 4집 <애인이 생겼어요>의 연장선상에 있는 곡이다.
주영훈의 작곡가 커리어의 끝물 앨범이다. B면 첫곡 <왜 몰라>를 듣는데, 아내가 반주가 촌스럽다고 하면서 지나갔다. 맞는 말이다. A면 <파다독스>는 김종국 목소리랑 딱 떨어지는 - '사랑할 수 없어' 할 때 - 곡이다. 주영훈 곡이 가진 어떤 '쪼'가 김종국 목소리의 파장이랑 잘 맞는다.
B면에서는 <이지 러브>란 곡이 스트레이트한 댄스곡이라 들을만 하나다. 이 부분만 테잎이 늘어나 있네. 사람 취향이 쉽게 바뀌지 않는구나.
<투나잇>은 너무 <회상>을 생각하고 만든 곡이지만 듣기 좋다. 곡 잘 만들었네.
전체적으로 나쁘진 않지만. 3집 <굿바이 예스터데이>를 처음 들었을 때 같은 마음의 울림은 없다.
아버지를 만나고 돌아오면 허기가 진다 밥을 꾸역꾸역 구겨 넣는다 아버지 뱃속에 가득찬 똥을 생각하면서 본인 똥을 손에 만지고 여기저기 묻혔다는 얘기를 생각하면서 밀려 들어가는 밥알이 눈물을 멈춘다 아버지를 만나고 돌아오면 술도 고프다 한 잔 한 잔 쉬지도 않고 소주를 마신다 혼자서 막걸리를 먹던 아버지를 생각하면서 길에 쓰러져 있던 아버지를 업고 돌아왔던 일을 생각하면서 속은 타는데 취하질 않는다 똥이 가득찬 아버지 엑스레이 사진 꿈을 꾼다 자꾸만 허기가 진다 내 뱃속도 가득 채우고 싶다
98년까지의 수상곡들을 새로 불러서 낸 앨범이다. 편곡 조동익, 프로듀서 조원익(조동익이랑 형제 아님)
앨범 발매년도를 모르겠네. 99년 아니면 2000년이겠지.
'자화상' 나원주와 정지찬의 곡은 본인들이 편곡했다. <나의 고백> <네가 날 볼 수 있게>는 이미 완성된 대중가요 히트곡의 문법을 따르고 있는 곡들이라 조동익이 편곡하기는 부담스럽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네가 날 볼 수 있게>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곡이다. 두 곡 모두 자화상 1집에도 수록됐다.
앨범 수록곡들이 다 좋다.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만이 주는 어떤 풋풋함(유재하 목소리도 한 몫을 한다.)이 있고 조동익이 그 풋풋함을 잃지 않는 편곡을 했다.
고찬용의 <거리 풍경> 오랜만에 들으니까 너무 좋네.
유희열의 <달빛의 노래>를 오랜만에 듣는데, 여러가지 감정이 밀려 들었다. - 이 곡도 오리지널 버전은 앞부분이 류이치 사카모토곡과 닮았단 의혹이 있음 -
곽상엽의 <운동장>은 꼭 들어보자. 처음 들었을 때도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어제 다시 들었을 때도 정말 좋았다.
김경호는 1집 <마지막 기도> 때부터 알았다. 고등학교 동창들 중에 메탈 좋아하고 고음 남자보컬 좋아하던 애들이 <마지막 기도> 부르면서 복도에서 뛰어다녔다.
하지만 1집은 매니아들 사이에서만 알려졌고 2집에서 <나를 슬프게 하는 사람들>(이경섭 작곡 강은경 작사)가 초초 히트를 치면서 김경호란 가수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된다.
1, 2집을 못 들어봤다.
2집에서 슬픈 락 발라드가 히트 했기 때문에 3집을 락 발라드 위주로 채울수도 있었을텐데, 이경섭 곡도 받지 않았고 발라드 곡이 많지 않다. 베리 굿.
첫 곡부터 지르기 시작한다. <SHOUT> 속주기타랑 <학창시절>이란 곡으로 유명했던 이현석 작사 작곡 편곡이다. 김경호 목소리 정말 시원하다. A면 2번 <엑소더스>도 시원한 메탈 곡이다. 3번 <미완의 사랑>은 1집의 <마지막 기도>랑 닮았다. 감정이 고조되면서 고음으로 올라갈 때 김경호만이 주는 전율이 있다.
세 곡이 끝나고 타이틀 곡 <나의 사랑 천상에서도>가 나오는데, 타이틀 곡으로는 맞겠지만 앞에 세 곡보다 후지게 들린다.
유주형이란 기타리스트가 만들고 편곡한 곡들이 다 듣기 좋다. <베수비우스> <엑소더스> <양심선언>
김경호는 목소리가 그냥 메탈이네. 2집이 성공했기에 오히려 3집에 락에 대한 본인 의지가 들어갈 수 있었을까? 홍경민도 3집인가? 타이틀곡 말고는 락으로 때려 박았었지.
유승범 곡이 네 곡 들어갔는데, 두 곡만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싶네.(곡들이 흥행을 의식해서 만든 느낌이 든다.)
나는 강력한 락 팬이 아닌데도 이 앨범이 듣기 좋았다. 락 팬이라면 이 앨범은 꼭 들어보자.
'노땐쓰'도 96년이었으니까 넥스트 3집이랑 4집 사이에 신해철이 이것저것 많이 했다. 당시에 창작이 잘 됐나보다.
황건적의 '창천이사 황천당립'을 '황천이사 신천당래'로 바꿨다. 본인 음악으로 새로운 하늘이 되고 싶었나 보다.
산울림 원곡 <내 마음은 황무지> 들을라고 샀다.
김영석을 제외한 넥스트 멤버들이 연주에 많이 참여했다. - 이 앨범에서 베이스를 신해철이 침.(moog 장비도 사용하고) 김영석은 본인 창작도 강한 사람이라 이 앨범에는 참여하지 않은 것 같다. '체리필터'도 발굴하고 <왜 하늘은>도 작곡하고 '미스미스터'도 김영석과 관계 있었던 것 같다. 나중엔 '노바소닉'도 만든다. - 넥스트 멤버 외에 김동률이 스트링 편곡과 피아노 연주를 했다.
메인 테마부터 죽이네.
<절망에 관하여>가 타이틀 곡이었다. 친구들은 그 곡이랑 <70년대에 바침>을 좋아했다. <70년대에 바침>은 고등학생 때 들었을 때는 별로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들어보니까 명곡이네. 신해철이 친 기타 소리가 듣기 좋다. <절망에 관하여>는 코러스가 멋지다. - 소프라노3, 테너 2 -
<아주 가끔은>이 타이틀 곡이었나? 당시에 신해철이 딱히 방송활동을 했던 것 같진 않다. <아주 가끔은>은 '삐삐밴드'가 떠오르는 여자랩과 신해철의 저음랩이 인상적인 곡이다. 여자 랩 파트는 정여진(CM, 앤쪽에서 굉장히 유명한 분임), 류금덕(이원진이랑 듀엣곡 했던)이 맡았다.
듣기 좋은 락 앨범이다. 넥스트 정규 앨범이 아닌데도 40만장이나 팔렸네. 이번에 알았다. 신해철의 인기가 대단했네.
1997년 앨범이다. 레이브 이펙트의 약자였던 팀명이 RUFF EAZY FLAVA로 바뀌었다. 뭔 뜻이지? 내부적으로 어떤 정비를 거쳤겠지. 쇄신해서 낸 앨범이다.
내가 사진 않았다. 동생이 알이에프를 정말 좋아했나보다.
1, 2집의 성공을 이끌었던 홍재선, 이용민 곡들로 채워져 있고, 최민혁이란 프로듀서가 등장한다.(이 사람이 제작도 함) 찾아보니까 꽤 유명한 사람이네. 3534(아마도 윤희중)가 랩 디렉팅과 어레인지를 따로 맡아서 했다. 랩 파트에 신경을 많이 쓴 앨범이다. 앨범에 랩이 전체적으로 서태지가 했던 스타일을 닮았다. 앨범에 여자 목소리는 다 박선주 누나다.
B면부터 듣는데, 첫곡 <원사이드>는 약간 듀스 풍이네, 한상원이 보코더를 불었고 - 보코더가 한 때 유행이었다. 김건모가 들고 나와서 방송에서 직접 보여주기도 했었다. - 조규찬이 코러스에 참여했다. <나의 형제>란 곡도 듀스 풍이다. 뉴잭스윙이 두 곡 들어갔다.
<심연>이 타이틀 곡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1, 2집의 히트곡들을 답습했는데, 중독성이 좀 약한 편이고 곡이 전체적으로 이것저것 짜찝기 된 느낌이다. <마지막 잎새>가 후속곡이었던 것 같은데, 특별한 건 없다.
발라드 곡 <후애>랑 <상심>의 새로운 버전 듣기 좋다. - 보컬의 공이다.
A면 마지막 곡 <폭로> 'DOC' 스타일인데, 은근히 좋다.
2집 앨범 타이틀이 '백투더 블랙'이었는데, 3집 쪽이 블랙뮤직 느낌이 더 강하네. 이성욱 목소리는 여전히 듣기 좋다.
1999년 발매다. 2집이 96년인데, 2년동안 무슨일이 있었나. 장호일이 제작했고 앨범 프로듀스는 장호일, 이장우 둘이 같이 했다.
B면부터 듣는다. <나의 아버지>는 넥스트 김영석이 작곡했고 넥스트 멤버들이 연주했다.(김영석, 김세황, 이수용) 이 곡 라디오에 종종 나왔었다. 인순이의 <아버지>처럼 히트하지는 못했다.
<심야>(윤성희 작사, 김형석 작곡)가 이 앨범 내 최애곡인데, 그 시절 들을 때 가사가 맘에 들었었다. - 살아있는 건 창백하게 빛나는 편의점 불빛........ 끝이 없는 밀어를 속삭이지만' <심야> 전곡이 <투유>란 곡인데, 두 곡 연속으로 재즈풍 곡을 수록했다.
정석원이 만든 <그남자 그여자>도 듣기 좋네. 곡이 좀 긴 느낌?
A면은 장호일이랑 만든 타이틀곡 <마지막 약속>을 시작으로 유정연 곡이 네 곡 자작곡이 한곡 실렸다.
<마지막 약속>은 소소한 히트를 했다. 조규찬이 코러스를 했네. 타이틀 곡으로는 좀 약한 느낌이다.
윤손하랑 부른 <러브송>도 당시에 라디오에서 리퀘스트가 좀 있었다. 유손하 목소리가 예쁘다. 윤손하가 나왔던 드라마는 기억이 안 나는데 얼굴은 기억난다.
<이별한 후>가 숨은 명곡이다. 자작곡인데 이 곡을 타이틀 곡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싶네. 앨범에 다른 발라드 곡들보다 멜로디와 가사, 가수 목소리가 잘 붙는 느낌이다. 이 곡은 꼭 들어보자.
들을만한 앨범이다. 솔로 마지막 앨범이 될 줄 예감했나? 12곡을 꽉 채워서 실었다. 보컬이 1, 2집때보다는 더 성숙한 느낌이 있다. 이장우는 노래도 잘 하고 목소리도 예쁜데 솔로로 히트하기에는 한 끗이 부족한 느낌이다.(가사가 귀에 착착 붙지 않는 느낌? 가사 자체 탓일 수도 있다.)
95년 솔로 1집이다. 94년 '공일오비' 5집에서 <그녀의 딸은 세살이에요>를 이장우가 불렀다. 공일오비 2~5집까지 쭉 참여했으니 솔로 앨범을 낼 때가 됐다.
유정연 작곡 정석원 작사 <훈련소로 가는 길>이 소소한 히트를 했다. 정석원 군대 안 간 걸로 알고 있는데, 작사가 정석원이었네. 이장우가 군대 가기 전에 솔로 앨범 내고 갔다는 이미지가 있었는데, 실제로는 군대 갔다온 다음이다.(공일오비 5집 수록곡은 군 시절에 녹음했나 봄.) 솔로 2집이 96년에 바로 나온다.
A면 2번곡이 이상은 1집에 실린 <슬픔없는 이별> 리메이크다. 이 노래 좋다. 이장우 목소리랑도 잘 맞는 곡이다. 선곡을 잘 한듯.
A면은 '처음면'으로 B면은 '이어지는면'으로 표기했다.
근데 속지는 어디갔나?
본인이 곡 작업에 참여한 두 곡 <예전의 그 모습으로>(작사, 작곡) <세상을 보내며>(작사)에 따로 점을 찍어서 표기했다. <세상을 보내며>는 정석원 곡인가? 편곡이 공일오비 스타일이네.
<돌아아 줘> <날 위하여> <마지막 인사> 까지 유희열 곡이 세곡 연속으로 들어갔다. 유희열의 초창기 발라드 스타일이고 이런 스타일은 2집에 <슬픈 이야기> <슬픈 사랑>까지 이어진다.
1999년 앨범이다. 1집이 89년에 나왔으니까 이승환은 90년대 초중반의 다른 유명가수들처럼 매년 앨범을 내지는 않았다. 4집(1995년)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앨범 전체 스타일을 5집, 6집까지 이어갔다. - <천일동안> <애원>에 이어서 타이틀 곡은 데이비드 캠벨이 편곡하고 마이클 톰슨이 기타를 치는 전통 -
유희열이랑 공동 작곡이 많고 스티브 데비란 분이 많은 곡의 편곡을 맡았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유희열에게 편곡을 맡기지 않은 게 참 잘한 생각이다. - 결벽증을 가진 이승환이 5집 <가족>의 표절소동이 있었는데도 6집을 유희열과 같이 만든 건 왜일까? 흥행에 대한 부담? -
<그대는 모릅니다> 가 타이틀 곡이었는데, 대히트를 하지는 못했다. 5집 <애원> 보다는 히트했다. <세 가지 소원>이 잘됐고 <당부>란 발라드도 인기를 끌었다.
<렛잇올아웃> 좋네. 하지만 5집의 <붉은 낙타> 4집의 <너의 나라>를 못 이긴다.
이 앨범부터 이승환 인기 하락세의 시작이네, 적어 놓고 앨범 판매량을 보니 5집도 60만장 이 앨범도 60만장을 팔았네. 그래도 이때부터 하락세인 걸로 하자.
사운드가 꽉찬 수작이다. - 앨범에 돈 들어간 소리가 들린다. -
데이비드 캠벨은 아직도 활동을 하고 있고 정말 유명한(대단한) 사람이다. 시간이 나면 링크를 타고 가서 읽어보자.
<그대도 나 같음을>을 타이틀 곡이었는데, <7년간의 사랑>이 지금까지도 기억되는 곡으로 남았다. 7년 동안 사귀고 헤어진 가사 내용인데, 그게 공감을 산 듯한다.
발라드 네 곡이 연속으로 나온다. <비 오는 날 보는 우울한 영화> 축축 처진다.
이어서 빠른 곡 두 곡이 나온다. <한다고 했는데>는 1집 <화이트>처럼 뮤지컬 풍 곡이다. '음악과 미술 또는 뛰어난 체력 연예인을 꿈꾸는 외모' - 라디오 진행할 때라 중고교생 대상으로 쓴 가사다. - <호기심>은 이 앨범 내 최애곡이다. 최신 테크노(?) 사운드. 유영석 곡 중에 제일 빠른 곡일 듯하다. 좋아하게된 여자애를 몰래 훔쳐보는 가사다. ' 너의 이상형 습관 혈액형 남자친구의 유무 잠버릇에 식성까지' 알고 싶단다. 두 곡 모두 늘어 놓는 가사가 가진 어떤 매력이 있다. - 윤종신 <고요> '너의 온도 너의 촉감 머릿결과 너의 귀는' 포플레이 <let's make love> ' Making love in the bed, on a rug, near the door, in a tub, On a kitchen floor' 같은 거 -
푸른하늘 6집에 실렸던 <사랑 그대로의 사랑>을 왜 인스트루먼털까지 포함해서 실었나? 앞부분 멘트가 황동규 시인의 '즐거운 편지'를 떠올리게 한다. '화이트'란 이름으로 이 곡을 남겨놓고 싶었던 거 같다.
B면에 <애인이 있는 줄 알았는데>는 평범한 재즈 넘버다. 이 앨범 내 두번째 최애곡이다. '용기있는 남잘 좋아하겠죠? 미인은 그렇단 얘기가 있죠.' 노래 끝나고 연주가 한참 이어지는데, 그 연주 파트까지도 좋다.
<이해와 수용>은 제목이 좋다. '이해한단 너의 말을 이해할 순 없는거야'로 시작한다. 이해와 수용은 동전의 양면이란 가사 내용이다. 내 생각에 사랑은 이해할 수 없단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랬나요>는 전통적인 발라든데 이 앨범 수록 발라드 중엔 젤 맘에 든다. '그랬나요, 나를 보던 밝은 시선 나의 오해였던 가요.' 제목 적고 나니까 김형중의 <그랬나봐> 가 생각나네.
전작의 연장선상에 있고 스트링이 제법 들어갔다. 1집에는 현악기가 안 들어갔던 것 같기도 하다. 이 무렵에 유영석이 스트링 편곡을 공부했을 듯. 코러스는 여행스케치 멤버들이 했네.
95년 12월 앨범이다. 대영에이브이 유재학 사장이 신해철한테 신인 가수 곡 하나 달라고 한 것 같다. <이밤속으로>가 타이틀 곡이다.(작곡 신해철, 작사 윤성희)
박강영, 신동우, 정일영, 심상원 곡이 실렸다. 박강영 신동우는 신윤미 2집 속지에서 봤던 작곡가들이고 정일영은 뱅크의 정시로다. 인터넷 뒤지다 보니까 정시로로 이름 바꾸기 전에 대영에이브이 소속 작곡가로 활동했다는 기록이 있다. 정시로는 88년 KBS 대학가요축전 출신이다.(MBC 대학가요제랑 다름, 이정봉도 여기 출신)
드럼을 박강영이랑 분이 다 기계로 찍었네.
이 앨범을 왜 샀을까? 신해철 곡이 실렸다고 해서 들어볼라고 샀나? 곡들은 기억이 안나는데, 이 테잎을 샀던 건 기억난다.
꼭 이 앨범을 들어봐야겠다면 A면 4번 <내 안의 너> 5번 <비밀> B면 첫곡 <헤어지의 화석>을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