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하게 일주일이 지나면 내가 처음에 정말로 지랄같은 곳이라고 하더라고 버티는 기분으로 있자고 생각했던 변산에서의 3개월을 맞이한다. 아주 좋은 사람들이 많은 시기에 이곳에 내려와서 쉬기도 많이 쉬고 놀기도 많이 놀았다. 물론 일도 많이 했다. 공동체 생활을 하다가 독립해서 근처에 사는 식구들 얘기는 한결같이 6, 7월은 일이 힘들어서 사람들도 날카로워 지고 떠나는 사람들도 많다고 했는데, 그 분들도 내 얘기에 동의 하는 지점은 지금이 공동체 역사상 가장 안정적이고 날을 세우는 사람들이 없는 시기라는 점이다. 나는 이런 좋은 시기에 이 곳에 내려와서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런 좋은 시절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던 한 친구가 엊그제 서울로 떠났다. 본인의 말로는 일이 힘들었다거나 누군가와의 다툼이 있어서가 아니라 예전에 서울에서 하던일에 계속 미련이 남아서라고 한다. 나는 당연히 꼭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이곳을 떠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자기 얘기를 실컷 할 수 있는(나로 친다면 지후나 고구미 영일군) 친구가 이곳에 없었다는 점도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일과 함께 그가 떠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 같다는 점이다.(물론 나는 당연히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떠나는 것이 맞는 진행이 아니겠는가 라고 그에게 말했다.)

내 생각에 현재 공동체 식구들 대부분이 사람이든 일이든 스스로가 견딜 수 있는 울타리를 크게 쳐 두고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이건 어쩌면 내 얘기인지도 모른다. 내 또래의 사람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기 보다는 초등학생, 중학생들과 신나게 놀고 그 중에 몇몇에게는 하고 싶은 얘기도 다 하고 있다. 아마도 나 스스로 생각하기에 선을 넘어서는 대화를 이곳의 젊은 사람들과 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너무 예쁘다. 

어제 오후에 비가 온다는 소식이 있어서 5시에 새벽일을 잡아서 고구마와 들깨를 심었다. 다 심고 점심을 먹고 나니 비가 쏟아졌다. 비가 오지 않았더라면 오늘 오전에 후딱 해치운 모내기를 했어야 했는데, 나는 제발 비가 많이 오기를 바랐다. 확실히 6월의 일이 힘들어서인가 대부분의 작업들에 덤덤한 나도 많이 지쳤다. 그래서 쉬고 싶었다. 하지만 비 소식을 기다렸다가 고구마를 심은 이유는 고구마를 심고 바로 비가 오지 않으면 일일이 물을 떠와서 물을 줘야하기 때문인 것이었다. 그러니까 이 곳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사람들과 진정으로 농사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그것 때문에 비가 오기를 기다렸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곳에서 평생을 보내고 싶지 않은 나는 가장 일손도 많고 사람들끼리 다투는 일도 적은 행복한 시기에 이 곳에 내려온 곁다리 식구인 것인데................
요즘 사람들도 편해지고 일도 익숙해져서 인지 말이 조금은 많아져서 걱정이다. 어제 정말 오래만에 쓰는 일기에서 이런 걱정을 여러차례에 걸쳐 쓴 것으로 봐서 곁다리 멤버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말로 오래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지후가 많이 보고 싶은 것 말고는 항상 즐거운 진행이니 과음과 그에 이어지는 말들을 조심하면서 계속해서 즐겁게 지냈으면 한다.

곁다리~ 오늘 식구들끼리 보리 심었던 자리에 모내기를 했다. 식구들이 워낙 많아서 후딱 끝났다. 나는 모내기때 모도 잠깐 심고 주로 못줄을 잡았다. 사람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모를 심을 수 있도록 논의 넓이에 따라서 줄을 당겼다 풀었다 하면서 팽팽하게 당겨주는 일이다. 내가 "어이~`"라고 외치면서 줄을 뒤쪽으로 옮기면 사람들이 또 겁나게 모를 심는 식이다. 올해만 벌써 네 번째 손모내기를 하다보니 일이 정말 많이 익는다. 경철이 형이라고 이 동네에서 오래 농사 지으신 형님이 나한테 모 잘 심는다고 칭찬해 주셔서 살짝 기분이 좋았다.  장마 전에 되도록 많은 일을 해야했기 때문에 6월 5일부터 정말이지 바빴다. 덕분에 기장을 제외한 모든 밭작물을 다 심었고 앞으로는 논과 밭을 매는 일이 주가 될 것 같다. 6월의 땡볕을 맞으면서 논에 웃거름을 주고 보리를 베고 탈곡하고 콩과 팥과 옥수수와 고구마를 심는 일, 삽으로 밭 두둑을 잡는 일은 정말 힘들다. 그렇지만 맨발로 잘 갈린 밭에 들어가서 메주콩을 심는 일은 꽤나 즐거웠다.

결국은 익숙해졌을때 사람들을 대하는 일과 내가 하는 말들을 조심하자는 얘기가 하고 싶어서 오랜만에 포스팅~~
내일 또 비가 온다고 하니 비 오기 전에 참깨를 옮겨 심어야 해서 오후에는 참깨밭 일을 할 듯 하다. 언제나처럼 즐겁게 일하고 깔끔하게 담배 한대를 피울 준비가 되어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