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31 - 일기

그때그때 2019. 5. 31. 16:53

 아침 8시 반에 사무실에 앉아서 메모장에 우울이 막 뛰쳐나온다고 적었다.

 엊그제 회사 인사담당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정선 떠나서 삼척에서 일 할 생각있냐고 해서 좋다고 했더니 고맙다면서 전화를 끊었다. 두 시간 있다가 다시 전화가 왔는데, 이번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미안하다고 했다. 고맙다와 미안하다의 간극만큼 마음이 동요했다. 바닷가 가까운 삼척에 가면 매일 욕하면서 출근하는 정선의 높은 산도 안보는구나, 구불구불한 35번 국도와 42번 국도와 안녕하고 쭉 뻗은 7번 국도 타고 다니겠구나 기대했는데 미안하단 한 마디에 바로 무너져버렸다.

 나도 누군가에게 고맙다 했다가 바로 미안하다 한 일이 있을 것이다. - 떠오르는 사건은 없다. -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그렇지만 잘 아는 사람에게도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도 자주 그러면 안된다.

 '고인물'이란 표현이 있다. 익숙하고 오래됐고 잘 알고 잘 한다는 뜻이다. 회사에서 지금의 나는 '고인물' 단계를 지나서 '정선의 썪은물'이다. 더 익숙하고 더 잘 알고 더 잘 한다는게 안 좋은 건 아닌데 표현은 썪은 물이다. 그만큼 정선에서의 회사 생활에 물렸다. 정선 와서 3년만에 썪은물 신세가 됐다. 아무때고 우울이 막 뛰쳐나온다. 

 아내에게 괜찮다고 했더니, 자기한테 짜증이나 내지 말라고 했다. 알았다고 했으니 노력해야겠다. 회사 짜증이 주말에만 만나는 아내랑 아무 죄 없는 내 간으로 다 간다. 자주 못 만나서 그렇다는 변명을 할 수도 있지만 고맙다는 말도 없이 짜증내고 미안하다는 말만 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요일에 결혼식이 있어서 서울에 간다. 기타를 고치거나 새로 사야해서 토요일에 간다. 지난주에 영일군한테 얘기해뒀다. 잊었나 싶어서 아까 전화해서 토요일에 뭐 하냐고 했더니 아내에게 나 만난다고 말해뒀다고 한다. 다른 애들도 내가 오랜만에 서울 온다니까 만나러 오겠다고 했다고 한다. 그 말 듣고 기분 좋아졌다. 그저 내 얼굴 보려고 나를 만나려는 사람이 있다는 건 좋은 일이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다음주에는 좀 쉬고 싶을 따름이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