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회를 먹다 2

지진, 홍수, 산불, 가뭄
먼 나라에서 일어난 자연재해 뉴스를 볼 때마다
비싸고 맛있는게 먹고 싶다
별 다섯개 호텔 음식은 못 먹지만
먹어야겠다 생각할 때 참치회를 사 먹을 수 있는 형편은 되니
나는 행복하다
인류에 식량난이 닥쳤음에도
굶어죽지 않았다고 살아 남았다면
풍요의 시대를 그리워하면서
가장 많이 생각날 거 같은 음식
그 음식이 김치찌개나 제육볶음인 건 싫어서
참치회를 먹는다
불순한 마음이 죄스럽고
어떤게 맛있는 건지 참치맛도 모르지만
주방장 앞에 앉아서
가마도로니 뭐니 하는 얘기를
듣는둥 마는둥 하면서 참치회를 먹는
나는 행복하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한 잔 살 수 있어서
그 사람이 나랑 같이 먹는 걸 싫어하지 않아서
나는 행복하다
참치를 먹을 때는 먼 나라와 내 이웃의 불운이 떠오르지 않아서
나는 행복하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