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보일러가 터졌다. 정확히는 온수 배관 어딘가가 터졌다. 다행히 실내로 물이 스미기 전에 온수쪽 호스를 잠갔다. 뜨거운 물 매일 쓰는 집인데, 지난 겨울에 보일러를 안 돌려서 터졌다고 얘기하는 주인아줌마는 별로지만 보일러 새로 놓고 마루도 새로 까느라 돈이 많이 들었다니까 그런가보다 한다. 그때 수도 파이프도 다 교체하시지 그러셨어요.

이렇게 적고 나니까 엄청 뒤끝있네.

보일러를 뒤로하고 GMF 갔다왔다. best song 'Ready, Get Set, Go!' 박새별 미쳤다. best performance 'HYUKOH' 혁오 미쳤다. 직업이 음악인 사람들의 세계를 들여다 본 기분이다.

일요일 오전에 상황이 심상치 않다는 페북 타임라인을 보고는 서울대병원에 갔다가 부검영장 강제집행 하지 않는다는 뉴스에 바로 발길을 돌렸다. 거짓말을 밥 먹듯 하는 정부와 경찰을 상대로 바른 판단이었을까? 그저 내가 비겁한 사람인지도 모른다.

어제 출근길에 삽당령에 일 다닐때가 더 좋았다는 얘기를 동료와 나눴다. 단서는 '고용이 계속 보장된다면.' 이다. 그렇다고 고용이 쭉 보장되는 지금이 좋은 것도 아니다. 아내 페북에서 농사 짓던 때에 생의 비밀에 다가간 것 같았단 문장을 읽고 울컥했다. 남들이 다 하고 싶어하는 직업군에 있으니 자부심을 갖고 일하라는 얘기를 건너 들었다. 속으로 실적의 세계에서 자부심은 개뿔. 생각했다.

집 수리 문제도 있고 생활 전체적으로 약간의 환기를 위해서 이사를 가기로 했다. 더운날 슈퍼에서 하드 사 먹듯이 중대사를 결정했다. 표면적으로는 이렇게 단순한 것이 살아가는데는 더 좋다고 생각한다.

글을 잘 쓴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박근혜한테 '연설문 쓰는법' 이 아니라 '솔직한 글쓰기' 강의 정도는 해줄 수 있지 않을까?

어지러운 날들이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