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


아내를
전생으로부터의 인연으로 알았다
떠돌이 생활이 미안해서
이번 생엔 마지막이란 결심으로 이삿짐을 쌌다
넙치마냥 눌러붙어 살러온 바닷가 마을에서

구름을 보면 구름 위에 누워서 자고 싶다고,
그렇게 세월따라 가면 된다, 는 너를 만났다

먼 곳을 향하는 거친 눈빛
정돈하지 않은 수염과 머리칼
5월의 바닷물에서 나를 부르는 손짓으로
네가 내 전생의 인연임을 알았다

손을 잡고 차가운 바다 위에 누워서
우리는 각자의 아내를 걱정했다
서로 말하지 않고도 알았다
너의 구름이 내게 말했고
나의 구름이 대답했다

- 여기까지만 합시다 -
- 예, 그럼 다음생에... -

이 생의 마지막 이삿짐을 풀고
산허리의 새 보금자리에서
아내와 저녁을 바라보는데
널 닮은 구름이 방긋 웃는다
아내의 손을 놓치 않고 나도 웃는다

- 우리는 그저 전생의 인연 -
- 예, 그러니 다음생에... -
AND